1.C-bet IP
Cutoff가 다음 핸드로 Open raise를 했고 BB가 call했다고 해보자.
10 9 4 rainbow로 떨어졌다고 가정해보자.
Strong hand(빨강)들은 Value bet 입장으로 c-bet을 해야 한다. Check/raise 되더라도 대부분의 경우 call을 해야 한다.
Marginal hand(진한 녹색)들은 check back을 고려해야 한다. JT 같은 hand들을 check range에 넣어주는 것이 좋다.
Bluff(핑크색)들은 c-bet을 고려해야 한다. 이런 hand들을 Strong hand들과 함께 섞어 줘야 한다. 87, J7 같은 straight draw들이 bluff하기 좋은 hand다.
Weak hand(연한 녹색)들은 포기하고 check back를 하고 flop에 좋은 hand가 안 떨어지면 포기해야 한다.
2. C-bet Out of Position
Cutoff에서 같은 range로 Raise했고 Button이 콜을 했다고 해보자.
Out of Position일 경우 In position인 경우보다 c-bet range에 있어서 훨씬 더 보수적이게 플레이해야 한다. 그래야 우리의 check range를 보호할 수 있다.
Bluff에 들어가는 hand들이 확 줄어들었다. KT, QT은 더 이상 bet이 아닌 check range에 들어온다.
이렇게 KT, QT 같은 Strong한 hand들 중 가장 약한 hand들을 check range에 넣어야 상대가 함부로 bluff를 못한다. 또한, AA 같은 매우 강한 hand들도 check range에 넣어주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다.
Value hand들의 bet range를 줄인 만큼 Bluff range도 줄어나가야 한다. Open edner나 Strong gutshot 같은 경우 bluff를 고려해야 하지만 weak gutshot이나 backdoor draw 같은 경우에는 bluff 빈도를 줄여야 한다.
AK/AQ/AJ 같은 경우 Out of position일 경우 check/call과 check/fold를 섞어주는 것이 좋을 수 있다.
항상 check/call을 한다면 우리의 check/call range에 Ace-high가 너무 많이 있게 된다. 그렇다면 상대는 더 자주 barrel을 할 수 있다.
항상 check/fold를 한다면 flop에서 over-bluff를 할 것이다.
Backdoor flush draw일 경우와 몇몇 hand들을 섞는다면 balance가 잡힐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