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op Check/Raise는 polarized시키는 것이 좋다. 상대가 4-bet해도 좋을 정도로 굉장히 좋은 hand들과 Raise/fold 해도 아깝지 않을 hand들로 섞어주는 것이 좋다.
-Hand가 지금은 좋지만 street이 이어질수록 value를 잃을 가능성이 큰 경우에는 지금 현재 가치가 있을 때 Aggressive하게 play하는 것을 고려해봐야된다.
-Bottom Pair를 맞았을 경우 check/call을 한 경우 multiple street에서 이어가는 것이 힘들 수 있다. Check/Raise range에 Bottom Pair도 일부 집어넣는 것이 좋겠다.
-A-high나 K-high가 많은 경우 제일 좋은 hand이다. 상대가 flop에서 특히 작게 베팅한 경우 너무 쉽게 포기하지는 않는게 좋다.
-나의 range상 Trash hand들이 많기 때문에 c-bet을 상대할 때 상대 c-bet size와 크게 상관없이 많은 경우 fold하는 것이 낫다.
-나의 range가 flop상에 강한 hand들이 많은 경우에는 Aggressive하게 play하는 것이 좋다.
-Flush Draw나 Open Ended Straight Draw가 좋은 hand들이지만 nuts는 아니다. Check/raise와 Check/call에 적절하게 잘 분배해주는 것이 좋다.
-언제나 상대가 Flop에서 betting하는 빈도가 어떻게 되고 check/raise할 떄 상대가 얼마나 자주 fold할지에 대해서 관찰하고 생각해야 된다.
Ex 1. BB defense vs UTG 2/3pot c-bet on AhQd3s
-33은 check/raise가 좋다.
-Two pair는 check/raise가 좋으며 특히 Q3인 경우 더더욱 check/raise가 좋다.
-Top pair는 check/call을 대부분 하며 check/raise를 섞어줄 수 있다.
-Second Pair는 대부분 check/call을 하며 fold도 고려해야 한다.
-JJ에서 44까지 pocket pair는 fold하는 것이 낫다. Bluff catch하기에 좋지도 않을 뿐더러 2out을 기대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Bottom pair의 경우 대부분 fold한다. 하지만 3x가 77같은 pocket pair보다 outs가 더 많으므로 가끔은 call하거나 check/raise해서 semi-bluff로 이어나갈 수도 있다.
-KJ과 같은 Big gutshot의 경우 보통 check/call을 이어나가게 된다. KT이나 JT 같은 경우 check/call이나 fold를 적절히 섞어주는것이 좋다.
Ex 2. BB defense vs UTG Min c-bet on QhJh10h
-BB가 Flush를 바로 완성한 경우 상대가 h를 가지고 있을 확률은 현저히 떨어진다. 그러므로 이럴 때 slowplay를 충분히 고려해야하며 어차피 BB가 Ah를 가지고 있는 경우 내가 어떤 플레이를 안해도 상대가 먼저 공격적이게 할 가능성이 높다.
-Flush combo는 보통 check/raise를 한다.
-Straight는 굳이 check/raise는 안한다.
-이렇게 wet한 board에서 top pair는 44% equity를 가지고 있다. 그렇게 좋은 hand가 아니라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Weak한 middle pair나 bottom pair는 보통 fold하는 것이 좋다.
-Combo draw들은 check/raise나 check/call을 하는 것이 좋다. 특히, AT이나 KJ 같이 showdown value가 있는 경우 check/raise보다는 check/call이 나아보인다.
-Open ended straight draw는 nut straight로 가는 경우에만 계속 진행하고 나머지는 fold한다.
-Pair 없는 Gutshot 같은 경우 그냥 fold하는게 낫다. 괜히 맞았다가 더 어려운 결정을 해야 되는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다.
Ex 3. BB defense vs UTG 2/3pot c-bet on 9h8h4d
-Set을 완성시킨 경우에는 대부분의 경우 check/call을 진행한다. Flush draw나 Straight draw가 무섭다고 꼭 check/raise할 필요는 없다. UTG range에서는 특히나 straight draw가 나올 가능성이 더 떨어지기 때문이다. 오히려 Turn 때 A나 K이 떨어졌을 때 공격적이게 betting을 하는 것이 Max-value를 얻을 수도 있으므로 여러 가지를 고려해봐야겠다.
-Two pair는 check/raise와 check/call을 섞어줄 수 있다.
-JJ/TT 같은 overpair는 현재는 good equity를 가지고 있지만 뒤집힐 수 있으므로 check/raise하는 것이 좋은 hand들이다.
-Combo draw는 check/raise와 check/call을 섞어주는 것이 좋다. QhJh나 QhTh는 거의 check/raise를 한다.
-Flush draw는 check/raise보다는 check/call의 비중을 높이는 것이 낫다.
-Open ended straight draw는 check/call이 좋다.
-Gutshot with two overcard는 check/call을 한다.
Ex 4. BB defense vs BN Min c-bet on Js6h6d
-Trips의 경우 check/raise를 대부분하지만 high kicker를 가지고 있는 경우 IP의 overcard와 overpair를 block하기 때문에 check/call 또한 고려해봐야 한다.
-Top pair는 대부분 check/call로 이어진다.
-44-22같은 underpair는 그냥 시원하게 fold한다.
-A-high는 check/call해서 지켜보는 것이 좋다.
'홀덤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Big Blind Defense (0) | 2023.07.04 |
---|---|
SB play (0) | 2023.07.01 |
FLOP CONTINUATION BET(C-Bet) Defense by structure (0) | 2021.09.06 |
FLOP CONTINUATION BET(C-BET) Out of Position Strategy (0) | 2021.08.18 |
FLOP CONTINUATION BET(C-BET) In Position Strategy (0) | 2021.0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