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op상황에서 Turn과 River에 어떻게 할지를 미리 결정하고 그에 따라서 이어나갈지 포기할지 결정해야 한다. 특히 100BB 이상의 deep stack에서는 Flop에서 어떻게 결정하느냐에 따라서 Turn과 River에서 Pot size가 엄청 커질 수 있으니 매우매우 중요한 순간이다.
큰 Pot이어도 상관없다고 생각될때 Flop에서 call이나 raise를 해야 한다.
특히 Fish 상대로는 상대가 Aggression을 보였을 때 바로 Fold하는 것이 나은 경우가 많다.
1. C-betting 개념
Preflop에서 내가 Raise를 한 상태라면 C-bet으로 Aggression을 이어가는 것이 좋다. Fish들을 상대하는 경우에 75% 정도의 상황에서 하는 것이 좋겠다.
어떤 상황에서 C-bet을 할지 결정할 때 생각해야 되는게 상대가 내 hand range를 어떻게 보느냐다.
Open Raise를 한 사람의 hand range는 Broadway card(A,K,Q,J,10 중 2장)나 Big pair가 기본적으로 있겠다.
A, K, Q이 깔리고 세 가지 카드의 문양이 다 다른 Rainbow인 경우 내가 가진 range가 상대보다 훨씬 좋은 상태이므로 C-bet을 하기 굉장히 좋은 Flop이다.
Q,Q,4나 8,8,2 같이 flop에 깔렸을 경우도 상대가 Q이나 8을 맞출 확률이 낮으며 우리가 Overpair를 range에 두고 있기 때문에 c-bet하기 좋은 Flop이다.
9,5,2 Rainbow나 7,3,2 Rainbow 같은 경우도 c-bet하기 좋은 Flop이다.
이렇게 굉장히 많은 상황에서 C-bet을 하는 것이 좋다.
Call을 한 사람의 hand range는 Small pair, Middle pair, Suited connector(56s, etc), Suited Aces(A5s,etc) 등이 포함된다.
4s5s6h가 flop에 깔렸을 때 Caller의 range에 유리하게 깔린 거다.
7h8h9c도 마찬가지다. 이렇게 small, middle card들이 많이 깔리고 Flush Draw가 있는 경우 Caller에게 유리하게 Flop이 깔린 거다.
2. C-bet 언제 하고 얼마나 하는게 좋을까 (1 vs 1)
Fish들 상대로 c-bet size를 얼마나 하는게 좋을지는 상황마다 많이 다를 수 있다. 조금이라도 잘하는 상대라면 일괄적이고 균형을 맞추는게 중요한데 Fish 상대로는 c-bet size를 일관되게 balance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그것보다는 c-bet size를 잘 조절해서 최대한 exploit하는 것이 좋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1) C-bet을 안 하는 경우
-Fish나 잘 모르는 상대로 Out of position일 경우 Call을 한 사람에게 유리한 Flop이 떨어진 경우 c-bet을 안 하는 전략을 취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Tight하고 Aggressive한 상대이거나 Maniac을 상대할 때 특히 Out of position이라면 이런 hand로 check/fold하는게 좋을 수 있다.
Fish 상대로는 내가 over card 2개를 가지고 있거나 Under pair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도 Fold하는게 좋은 경우가 많다.
다만, min-raise하거나 1bb raise를 하는 경우 call을 하는게 좋겠다.
-괜찮은 hand를 가지고는 있는데 c-bet 후 상대의 raise를 받기에는 부족한 hand일 경우 c-bet을 안 하는 전략을 취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Pot size를 굳이 Flop에서 너무 키우지 말고 Turn과 River에 어떤 카드가 떨어지느냐에 따라서 결정하는 경우다.
A10o를 가지고 있는데 Flop에 K,10,6 Rainbow가 떨어진 경우가 그런 경우다.
JJ을 가지고 있는데 Flop에 Qh9s5s가 떨어진 경우가 그런 경우다.
(2)Pot의 60% 정도 c-bet하는 경우
나에게 유리하게 flop이 떨어진 경우 In position과 Out of position인 경우 모두 c-bet한다.
상대에게 유리하게 flop이 떨어지더라도 상대가 check을 해서 약한 모습을 보인 경우 내가 In position인 경우 c-bet하는 것이 c-bet에 쉽게 fold하는 fish 상대로 좋을 수 있다.
Out of position일 경우 상대에게 유리하게 flop이 떨어지면 check/fold가 적절하다.
Fish들은 Bet size에 크게 신경을 안 쓰기 때문에 Axx, Kxx가 떨어졌는데 내가 아무 것도 없을 때 50% 정도로 c-bet size를 낮추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다. 더 적게 bet을 하더라도 상대들이 쉽게 fold하기 때문이다. 3 way인 경우에도 50% 정도로 더 적은 c-bet size를 쓰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다.
(3)Pot의 75% 정도 c-bet하는 경우
Nit거나 Tight aggressive한데 c-bet에 fold를 잘 안 하는 상대로는 좋은 hand가 만들어졌을 때 이렇게 크게 c-bet하는 거를 생각해야 한다. In position, Out of position 상관없다.
A10o인데 flop에 10,5,2 rainbow가 떨어진 경우가 그렇다.
99인데 5,5,4가 떨어진 경우가 그렇다.
(4)Pot size로 c-bet하는 경우
정말 못하는 플레이어로 calling station인 경우 진짜 좋은 hand일 경우 pot size c-bet으로 stack을 불려놓는게 좋다. In position, Out of position 상관없다.
상대가 진짜 Bet size에 상관없이 call을 받는다면 Pot size보다 더 크게 bet하는 것도 고려해봐야 한다.
Set을 맞췄거나 Upper two pair를 맞춘 경우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3. 상대가 Donk Bet을 하는 경우
Donk bet을 들어온 hand의 45% 정도 하는 사람이라고 하면 donk bet을 상당히 넓은 range에서 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경우 Raise를 고려해야 한다. Flop에서 상대가 pair나 더 좋게 되는 경우가 33%에 불과하다. 이것보다 더 높은 비율로 donk bet을 한다는 경우는 weak hand로도 이렇게 한다는 거다.
상대가 4분의1 pot 정도로 친다면 그 3배 정도로 Raise하는 거를 고려해야 한다.
내가 equity가 어느 정도 있는 경우, 예를 들어서 gutshot이라도 있거나 over two pair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더더욱 이렇게 하는 것을 고려해봐야 한다.
4. C-bet multiway
Multiway인 경우 C-bet을 하는 기준이 더 엄격해져야 한다.
Outs가 8개 이상 있는 draw이거나 Top pair인 경우 c-bet을 고려해야 한다.
Middle pair인 경우 turn에서 delayed c-bet을 하는 거를 생각해야 한다.
나의 range에 좋게 flop이 떨어졌더라도 실제로는 아무것도 가진게 없다면 2명 이상의 player 상대로는 c-bet 안하는게 좋을 수 있다.
5. C-bet을 했는데 상대가 Raise를 한 경우
왠만하면 Fish 상대라면 fold하는게 좋다. 특히 Out of position이라면 더더욱 fold해야 한다.
Fish들이 내 c-bet을 Raise한 경우 굉장히 강력한 hand인 경우가 많다. 더 잘하는 사람들에 비해서 fish들은 이런 bluff를 하는 빈도가 훨씬 낮다.
Fold를 할지 Call을 할지 어려운 상황을 가정해보자.
AhQd을 가지고 있는데 flop에 Qs,9s,10c가 떨어졌다고 해보자. c-bet을 했는데 상대가 Raise를 했다고 가정해보자.
내가 Out of position이고 좋은 hand가 들어왔을 때만 raise하는 Passive한 Fish 상대로는 이런 hand로도 fold를 고려해야 한다.
Aggressive한 player 상대로 특히 Out of position일때는 이렇게 강력하지만 취약할 수도 있는 hand 때 check/call이 나을 수 있다. Passive한 player 상대로는 c-bet하고 상대가 raise를 할 경우 fold하는 것이 나을 수 있다.
6. C-bet call(Floating)
기본적으로 상대가 draw가 있거나 middle/low pair를 의심해볼 수는 있지만 상대가 엄청 좋은 hand로 trap을 놓는 것일수도 있다.
상대가 c-bet에 쉽게 fold하는 nit player인지 c-bet에 쉽게 call하는 player인지에 따라서 상대 핸드의 range를 판단하고 다음 결정들을 내려야 한다.
'홀덤 공부 > Fish 상대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River 전략 Against Fish (0) | 2023.07.12 |
---|---|
Turn 전략 Against Fish (0) | 2023.07.10 |
Set mining (0) | 2023.07.07 |
Fish 상대 Preflop 전략 (0) | 2023.07.06 |
Starting hand 6 Max(100BB) (0) | 2023.07.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