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op 때 이미 계획을 세우고 이후 Turn은 어떤 카드가 떨어졌느냐에 따라서 그 계획에 맞게 플레이하면 된다.
1. Giving Up (포기하기)
대부분의 경우 pair가 없거나 맞더라도 middle, low pair일 것이다.
C-bet하는 aggression을 보였는데도 상대가 fold를 안했다면 많은 경우 우리가 뒤쳐진 거다.
Turn과 River에서는 Pot이 이미 커졌기 때문에 잘못된 판단으로 큰 돈을 잃을 수 있다. 이럴 때 화려한 플레이를 해서 상대를 fold시키려는 전략은 Fish들에게는 그리 좋지 못하다. 대부분의 경우 Fish 상대로는 포기하는게 낫다. Fish들은 fold를 잘 안 한다. 또 본인이 맞았을 때만 play하는 passive한 fish들이 많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Fish들을 상대할 때 Top pair이상이 아닐 때는 Pot을 대부분의 경우에는 안 키우는 것이 좋다.
물론 말도 안 되게 적은 bet(eg. Pot의 4분의1 이하)을 한 경우에는 equity가 있는 카드면 fold 안 하는게 좋다.
2. Pot controlling(팟 컨트롤)
Top pair가 있거나 Smal overpair가 있는 경우에 check/call만 하거나 상대의 check에 그냥 check을 해서 pot을 안 키워나가는 거다.
Fish 상대나 처음 보는 상대일 경우 Top pair나 Small overpair일 경우 bet을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상대의 플레이어 스타일에 따라서는 check/fold를 해야할수도 있다.
잘하는 상대는 나보다 안 좋은 hand로는 call을 안 받고 나보다 좋은 hand로만 call을 하든 raise를 할 수 있다. Flop에서 강한 모습을 숨길 경우 River에서 상대의 bet을 이끌어낼 수 있다.
예를 들어서 AJo에 A,10,6 rainbow가 떨어지고 4가 떨어졌다고 해보자.
처음 보는 상대거나 fish 상대로는 이럴때 bet을 이어나가는 것이 좋다. 하지만 Nit한 사람이나 Tight aggressive한 상대로는 Turn에서 Pot control을 해서 내 hand가 얼마나 강한지를 숨기는 것이 좋을 수 있다. 이렇게 해서 river에서 상대의 bet을 이끌어낼 수 있다.
3. Barrelling(베럴링)
내가 Two pair나 그것보다 더 좋은 경우에 상대에게서 최대한 value를 끌어내려고 하는 거다. 이럴 경우 Pot의 75% 이상으로 크게 bet하는 것이 좋다.(100BB 기준)
4. 상대가 먼저 Raise를 하는 경우
특히 Fish들은 Flop raise보다도 Turn이나 River raise는 아주 강력하다고 예상할 수 있다. 진짜 강한 hand가 아니라면 fold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상대 player 성향에 따라서 Overpair 같이 강력한 hand로도 fold를 고려해야될수도 있다.
5. Bluffing(블러핑)
Flop c-bet에 Call을 자주하는 Regular 선수 상대로는 Bluffing을 생각해야 한다. Turn에 A, K, Q, J 같이 나에게 좋은 카드가 떨어졌을 때, 나의 hand에 맞든 안 맞든 이런 상대로는 bet을 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또 좋은 draw card가 떨어진 경우에도 이런 플레이어 상대로는 블러핑을 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팟의 60-70% 정도 해도 좋다. 다만 여기서 call을 받을 경우 river에서 포기하는 것이 좋다.(100BB 기준) River에서까지 bluffing을 이어나가면 너무 pot이 커진다.
예를 들어서 55를 가지고 있는데 flop에 10,4,2 rainbow가 떨어지고 turn에 내 range에 좋은 A가 떨어졌다고 해보자. 이럴때는 flop에서 bet을 하는 것이 좋다.
다만, Fish 상대로는 Bluff하는게 안 좋다. 이런 Fish들은 Middle pair로도 그냥 Call을 해서 계속 오기 때문이다. 또 이런 Fish들은 Pair가 안 맞은 Ax카드로 c-bet에 call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카드가 turn에 떨어졌을 때 오히려 맞을 확률도 크다.
Fish들에게는 fold equity가 없다. 무조건 다 call한다. Draw가 떨어졌을 때도 bet을 하기보다는 Pot control하는 것이 나을 수 있다. 자꾸 fold시키려고 하지 마라. 강력한 hand들이 들어왔을 때 call을 받아내서 수익을 내면 되니까 천천히 기다리는게 좋다.
6. Delayed c-bet
Re-raise에는 call을 못하는 적절히 좋은 카드(Middle pair, Top pair no kicker)를 가지고 있는데 OOP이거나 상대가 aggressive한 player여서 Flop에서 c-bet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Flop에서 delayed c-bet을 하는 것이 좋다. 상대가 flop에서 bet을 했고 Turn에서 또 bet을 한 경우에는 fold가 좋을 때가 많다. 상대가 Flop에서 check/check을 한 경우에는 value를 위해서 delayed c-bet을 하는 거다. 여기서 re-raise를 맞은 경우 내 카드가 발전을 안 했다면 fold하는 것이 좋을 때가 많다.
예를 들어 OOP에서 KhQh를 들고 flop에 AsQd7c가 떨어졌다고 하자. Flop에서 check/check한 경우 turn에서 4d가 떨어진 경우 delayed c-bet하는 것이 좋다.
7. Taking a stab
Flop에 아무것도 없어서 c-bet을 안하고 서로 check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자. Turn에서 우리의 perceived range에 맞는 카드가 떨어진 경우에는 Pot의 60% 정도를 찔러넣는 게 좋을 수 있다. 상대의 perceived range에 더 유리한 카드가 떨어진 경우에는 포기하는 것이 좋은 경우가 많다.
특히 In position인 경우 상대가 check를 두번이나 한 경우에는 이렇게 아무 것도 없으면서도 찔러 넣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상대는 좋은 거를 가지고 있을 때 두번 check를 하지는 않는다.
예를 들어 SB에서 10s9s로 raise했다고 하자. Flop에 4c5h7c가 떨어지고 check/check이 되고 Turn에 Ks가 떨어졌다고 하자. 이런 경우 아무 것도 맞은 것은 없지만 Bet을 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홀덤 공부 > Fish 상대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Fish 상대할 때 염두에 둘 것들 (0) | 2023.07.12 |
---|---|
River 전략 Against Fish (0) | 2023.07.12 |
Flop 전략 Against Fish (0) | 2023.07.08 |
Set mining (0) | 2023.07.07 |
Fish 상대 Preflop 전략 (0) | 2023.07.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