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 공부

편두통 진단과 치료

보건지소에 머리가 아프다고 오시는 분들이 많다. 오늘은 그 중 편두통에 대해서 공부해보았다.

 

공보의는 뇌졸중 같은 응급 상황이 아닌지 체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다.

 

이후 편두통이 의심되면 급성기 치료로 NSAID나 Acetaminophen을 주고 구토를 할 경우에는 domperidone과 같은 항구토제를 주고 외부 병원으로 전원시키면 되겠다. 예방치료로 Beta-blocker를 시행한다는 점도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편두통은 보통 어떤 식인가요?

치료하지 않았을 때 머리 아픈 것이 4-72시간 지속된다.

 

한쪽에 치우쳐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박동하는 느낌이 든다. 죽을 정도로 아픈 경우가 대부분이다.

 

걷거나 계단을 오르는 것과 같은 활동에 의해서 두통이 심해져서 이를 회피하게 된다.

 

머리가 아픈 동안 구역/구토를 하는 경우가 많으며 밝은 곳이나 소리가 나는 곳을 피하고 싶어진다.

 

 

조짐 편두통은 뭔가요?

조짐 편두통은 머리가 심하게 아프기 전에 신경 증상인 조짐(aura)을 동반하는 경우를 말한다.

 

다양한 조짐(Aura)들이 있는데 시각조짐이 가장 흔하고 그 다음으로 감각조짐, 언어장애조짐이 흔하다.

 

시각조짐 같은 경우 지그재그 모양의 번쩍거리는 선이 좌우로 퍼져나가고 바깥쪽으로 불룩하면서 모가 난 섬광 모서리를 가지는 모양을 띤다. 암점이 보이는 경우도 많다.

 

감각조짐은 감각이 한 부위에서 감각이 떨어지기 시작해서 한쪽 몸통이나 얼굴로 점점 퍼져나가는 경우다.

 

언어장애 조짐은 이해력이 떨어지거나 발음이 곤란해진다거나 등 언어에 문제가 생긴 경우다.

 

 

두통이 심하게 왔을 때는 어떤 치료를 하나요?

통증을 줄여줄 수 있는 Acetaminophen이나 NSAID와 함께 편두통 특이약물로 트립탄제(Triptan)를 주는 경우가 많다.

Ex. 이미그란(Sumatriptan) 50mg 1T

 

 

다음 약들 중 3-4가지를 조합해서 처방하는 경우가 많다.

 

비특이약물로 1. Domperidone과 같은 항구토제  2. Acetaminophen이나 NSAID 같은 진통제  3. Isometheptene 이 있다.

 

편두통에 특이적인 약물로 1. Almotriptan, Naratriptan 같은 트립탄제 2. Ergotamine 3. Flunarizine 이 있다.

 

 

괜찮아지고 나서 예방치료가 필요할까요? 어떤 약을 쓰나요?

기본적으로 편두통이 심하게 왔을 때 치료를 했는데도 편두통이 계속 돼 일상생활이 힘든 경우 예방치료가 필요하다.

 

편두통 예방치료에는 주로 Propranolol과 같은 베타차단제를 사용한다.

Ex. 인데놀 40mg 1T tid

 

이외에도 Topiramate와 같은 항뇌전증제, 항우울제, NSAID 또한 예방치료에 이용할 수 있다.

'의학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좀(백선) 진단과 치료  (0) 2021.06.22
긴장형 두통 진단과 치료  (0) 2021.06.21
안구건조증 진단과 치료  (0) 2021.06.16
급성 설사(2주 미만) 진단과 치료  (0) 2021.06.14
습진 진행단계와 치료  (0) 2021.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