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 공부

단순포진(입술 물집, 성기 물집) 진단과 치료

단순포진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드물지 않게 볼 수 있다. 보건지소에도 입술에 단순포진이 의심되어서 오는 경우가 있었다.

 

공보의 같은 경우 입술 쪽에 단순포진이 의심될 경우 Acyclovir 같은 항바이러스제 연고를 처방해줄 수 있다. 대부분의 단순포진은 특별한 치료 없이도 자연치유되지만 1년에 한두번씩 재발하는 경우가 많다. 증상이 심하거나 성기 쪽 단순포진인 경우, 오래 지속되는 경우에는 경구 항바이러스제를 처방해줄 수 있다.

 

오늘은 단순포진을 어떻게 진단하고 치료하는지에 대해서 간단히 공부해보았다.

 

 

 

단순포진은 어떤 병인가요?

단순포진은 헤르페스 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에 의해 입술(1형 포진)이나 성기(2형 포진)에 감염이 생긴 경우다.

 

피부나 점막에 홍반이 나타난 이후 작은 물집들을 이루게 된다. 이후 농포로 진행하고 딱지가 형성되어 탈락합니다. 병변 부위가 가렵거나 따갑기도 합니다. 이런 피부 병변은 2-3주 내에 치유가 됩니다.

 

단순포진이 없어진 후에도 재발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보통 1-2주 내에 치유가 됩니다.

 

 

단순포진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단순 포진은 보통 특징적인 임상증상으로 쉽게 진단할 수 있다. 군집한 수포 등을 보인다.

 

 

 

단순포진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대부분의 단순포진 바이러스 감염은 치료가 필요치 않으며 병변을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자연치유가 된다. 입술 쪽의 경한 단순포진 같은 경우 Acyclovir 연고를 처방해볼 수 있다. 1일 2-5회 1주일 정도 바르면 효과가 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성기 쪽인 경우, 병변이 오래 지속될 경우 국소 항바이러스제를 이용합니다. 과거에는 Acyclovir를 많이 사용하였고 요즘은 Valaciclovir나 Famciclovir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국내에서 사용하는 것과 외국 교과서에 나와 있는 용량과 용법이 조금 다른데 국내기준은 다음과 같다.

 

1. 입술

Acyclovir 200mg 5회/일 5일

Valaciclovir 2000mg bid 1일

 

2. 성기

Acyclovir 200mg 5회/일 5일

Famciclovir 250mg tid 5일

Valaciclovir 500mg bid 5일